지난 목요일, 우아한테크코스에서의 첫 레벨 인터뷰를 진행했다!
레벨 인터뷰란, 각 레벨에서 학습한 내용을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는 말하기 활동이다.
해당 레벨에서 어떤 내용을 학습했는지 파악하고, 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면서 메타인지를 기르는 활동이다.
6명 또는 7명이 한 팀으로, 한 번은 내가 인터뷰이로서 질문에 대답을 하고, 다른 차례에는 인터뷰어 또는 옵저버 역할을 돌아가며 담당한다.
인터뷰는 각자 작성한 레벨 로그를 기반으로 진행했다.
레벨 로그를 통해 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고, 인터뷰에서는 레벨 로그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어떻게 학습했고 어떤 고민을 했는지 질문에 대답한다.
나의 레벨1 레벨 로그.
모든 내용을 다 적기보다는, 가장 중점에 두고 학습한 내용을 핵심만 작성하려고 했다.
레벨1 동안 <좋은 코드, 나쁜 코드>를 읽는 스터디를 함께 진행하다보니 코드 품질에 대한 고민을 더 구체적으로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조금 광범위한 주제이더라도 코드 품질, TDD 또한 레벨 로그에 포함했다.
인터뷰 피드백
이번 레벨 학습 측면
좋은 점
tdd의 과정이나 장점 대해서는 잘 알고 실천하고 있는 것 같다.
TDD의 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극복을 위한 노력이 존재했다.
Exception, MVC 등 기술을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근거를 통해 활용한 사례를 말해서 좋았다.
CheckedException, UncheckedException 사용에 대한 자신만만의 기준을 세운 것이 좋았다.
SQLException을 UncheckedException으로 전환하는 것을 바로 체스 미션의 DB 구현에서 적용한 점이 좋았다.
개선할 점
질문에 대해 바로 바로 대답은 하지만, 핵심은 이야기하지 못하거나 핵심을 이야기하기까지 오래 걸린다.
추상화와 응집도에 대한 꼬리 질문이 이어질 때, 내가 아는 것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질문에 이끌려갔다.
예시로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명확한 기술적인 근거를 제시해도 좋을 것 같다.
테스트만을 위한 코드의 등장을 어떻게 해소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보았는가?
- 테스트만을 위한 코드를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실제로 미션에서는 나 역시도 이를 피하지 못했다. 이상적인 생각은 잘 말하는데 현실과 괴리가 있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클래스 분리와 추상화의 차이를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다. 클래스 분리에 대하여 단순히 '코드 라인을 줄이는 것'이라고 대답했지만, 더 개념적인 설명이 있지 않을까?
인터뷰, 말하기 측면
좋은 점
평온을 유지하면서 잘 말하는 것 같다.
자신감이 없어보이지만 본인의 생각, 하고 싶은 말을 잘 말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바에 대해서 잘 말한다.
논리적으로 말한다.
여러 개념을 함께 묻는 질문에도 적절히 개념을 구분해서 말한다.
질문을 자세히 듣는 것 같아 좋다.
질문에 의도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 같다.
잘 모를 때 생각해볼 시간을 달라고 한 것이 좋다.
개선할 점
자신감이 있어보이면서도 없어보인다.
자주 말 끝을 흐린다. 말을 맺을 때 분명하게 하면 좋겠다.
"~아닐까요?"와 같은 말투는 지양하자.
손을 모으고 몸을 웅크리는 등의 자세를 고치고 말의 악센트를 개선하면서 자신감을 부여하면 좋을 것 같다.
예상했던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감 있게 대답하지만, 확신이 없는 질문 또는 인터뷰어의 태도에 따라서 자신감이 사라진다.
개인 총평
질문을 듣고 대답은 빠르게 했지만, 핵심을 말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깊이 있는 학습의 부족함이 드러난 것 같다.
의식의 흐름대로 말하게 되는 습관을 고치고 듣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
이상과 달리 괴리를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테스트를 위한 메서드 등)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태도가 부족했다는 걸 깨달았다.
이상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말을 잘 하지만, 내 미션에 적용시키거나 현실에 대입해서 이야기할 때 부족함을 많이 느꼈다. 좀 더 실용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자.
추상화와 클래스 분리의 차이에 대해서도 다시 정리해보자.
자세나 손짓(자꾸 출입증을 만지는 등)에 주의하자.
다른 크루들의 인터뷰에서 배운 점
인터뷰 시작 전, 간단한 자기 소개로 본인의 학습 상태와 중점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차분하게 말하면서도 억양이나 손짓을 적절히 활용하니 듣기에 편했다.
불필요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설명해보도록 하자.
정자세를 유지하며 아이컨택을 잘 하면 신뢰감을 준다.
미션 진행에서부터 본인 코드에 대한 확신을 쌓아와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설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만큼, 이론 학습을 통해 관련 용어들을 어려움 없이 언급한다.
질문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을 때는, 빠르게 질문에 대해 확인하고 답변을 이어나간다.
등등...
각자의 장단점이 있고, 내가 당장 모든 크루들의 장점을 흡수할 수는 없겠지만 인터뷰어/옵저버 역할을 하면서 배울 점을 캐치할 수 있다는 게 참 재밌었다.
성장을 위한 피드백이기에 개선할 점도 열심히 찾아서 전달했다. 하지만 다른 크루의 작은 개선할 점에서 나의 커다란 개선할 점을 찾을 수도 있었다.
또, 더욱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터뷰는 꽤 빠른 호흡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나는 잘 몰라서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많았고, 내가 인터뷰어로서 질문을 하면서 잘못된 정보를 언급하는 안좋은 실수를 범하기도 했다. 이렇게 또 메타인지를 .. ^^
질문도 잘 하자
좋은 인터뷰어가 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대답을 잘 해야 한다"는 걱정 때문에 인터뷰이 역할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춰 레벨 인터뷰를 준비한 것 같다.
미리 레벨 로그를 읽으며 머릿속으로만 질문을 생각해보고 넘어갔다. 그리고 막상 인터뷰를 시작하니, 긴장과 부담 속에 좋은 질문을 하기가 어려웠다.
'이런 질문은 너무 단순한가?', '내가 갑자기 이 질문을 하면 흐름이 깨질까?', '추가 질문을 하면 너무 캐묻는 걸까?' 생각이 들며 소심해졌다.
나는 인터뷰 중 첫번째, 두번째 인터뷰어 역할을 맡았다.
첫 인터뷰가 끝난 뒤 우리 팀 담당 코치셨던 네오가 "인터뷰어들도 이 정도(네오가 한 질문들) 깊이까지 물어볼 수 있게 질문을 해달라"고 말씀하셨다.
그 얘기를 듣고 "아, 인터뷰어도 정말 중요한 역할이구나" 깨달으며 반성했다.
그래서 두번째 인터뷰에서는 좀 더 망설이지 않고 질문을 하려고 했으나, 위에서 말한 실수도 있었고 그렇게 좋은 질문을 하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내게 질문을 받아야했던 크루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컸다. ㅠㅠ
다른 크루 분들은 날카롭고 적절한 질문을 잘 던져주셔서, 감탄하며 .. 이 점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싶어졌다.
어떻게 그렇게 질문을 잘 할까? 생각했다.
그만큼 인터뷰어도 그 주제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고민해본 경험이 있기에 가능한 것 같다.
또 그 부분에 대해 모르더라도, 모르는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접근하는 방식을 가지는 게 중요한 것처럼 질문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이겠다.
그런 관점에서 인터뷰이가 아닌 인터뷰어 역할을 하면서도 내 학습 상태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다.
다음 레벨 인터뷰 계획
따라서 다음 레벨 인터뷰 전에는,
인터뷰어/인터뷰이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차분히 학습한 내용들을 깊이 있게 복습하고 정리하는 걸 우선하기
그 다음, 나 자신이나 다른 인터뷰이에게 모두 좋은 질문이 될 만한 거리들을 미리 정리해보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준비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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